2023. 3. 20. 13:36ㆍGPT News
카카오 및 카카오브레인은 chatGPT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와 경쟁하는 다다음의 베타 서비스에 이어 오픈베타 서비스를 2023년 3월 19일부터 시작하였습니다. 카카오톡에서 채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던 다다음 서비스는 영어권 문서를 더 많이 우선했던 인공지능 챗봇(chatGPT 및 마이크로소포트의 검색엔진 BING의 챗봇, 노션 AI)와 비교하여 한글에 더 최적화된 데이터셋을 우선적으로 기반하여 만들어졌습니다.
실질적으로 일반사용자가 멀티모달 서비스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는 현재까지는 유일하게 GPT-4 기반의 멀티모달 서비스로 chatGPT Plus(유료서비스 가입시만 가능)만 멀티모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, 다다음(ddmm) 역시 텍스트 to 이미지 등의 서비스를 챗봇과의 대화 중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, 한국어를 기반으로 데이터셋의 적합도를 교정하여 좀 더 우리말을 매끄럽게 서비스할 수 있고,여타 챗봇 경쟁자들에 비해 챗봇과 대화 중 한국어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.
한국 검색시장을 주도하는 네이버와 다음(카카오) 중 인공지능에 대한 오픈소스 활동 등에 좀 더 열성적인 카카오가 네이버보다 좀 더 빠른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그간의 성과로 볼 때 당연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만, 그 외에도 네이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한국내 검색시장 점유율이 낮은 다음(카카오)이기 때문에 좀 더 공격적으로 과거의 성과(검색엔진)에 얽매이지 않고 네이버보다 먼저 인공지능 챗봇을 서비스 하기 시작한 또 다른 원동력이 아닐까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.
스테이블 디퓨전 해외 사용자 커뮤니티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던 카카오의 Karlo의 1.3.2 버전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다다음 서비스는 현재 서비스에 적합한 몇 가지 제공 분야를 다음과 같이 밝힌바 있습니다.
1. 기사나 논문, 영화 등 컨텐츠의 요약 정보
2. 스테이블 디퓨전과 같은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
3. 맛집, 쇼핑, 여행 등 추천 서비스 제공
4. 기간별 및 조건별 정보 검색
5. 언어공부 지원 및 번역
특히 일반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chtGPT와 Stable Diffusion의 서비스를 쉽게 접할 수 있는 다다음(ddmm) 서비스는 한국 로컬 지역에서 얼마나 인공지능 챗봇이 인기를 끌 수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
이제 막 서비스를 시작하는 다다음은 2023년 현재까지도 구글과 같은 고도화된 검색엔진의 결과가 아닌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의 게시글이 더 많이 검색되는 독특하고 편중된 한국 웹 문화에서 얼마나 큰 방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이유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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